편리한 전동칫솔, 똑똑하게 사용해요.
서울대학교치과 병원보
2008.09

◆전동칫솔은 누구를 위해 만들어졌나요?

전동칫솔은 초창기에는 원래 일반 수동칫솔을 원활하게 쓸 수 없는 노약자나 장애우들을 위해 개발된 것입니다. 이러한 초기의 전동칫솔은 매우 단순한 구조로 되어 있었으나, 지금은 기능의 개선과 발전이 이루어져서 일반인이 사용하기에 편리한 구강위생용품으로 여겨지도 있습니다.

◆전동칫솔이 가지는 장점은 무엇인가요?

전동칫솔은 전기의 동력에 의하여 칫솔모가 전후, 회전, 진동 운동 등을 하므로 수동칫솔을 원활하게 사용하기 힘든 사람들에게 권장되며 수동식 칫솟을 가지고 적절한 방법으로 칫솔질이 안되는 일반인들의 구강건광관리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 개발된 전동칫솔 중에는 치아 사이 면에 더 깊이 침투가 가능한 초음파 기술이 접목되어 있거나 타이머가 장착되어 있는등 효율적인 칫솔질이 가능한 제품도 있습니다.

◆전동칫솔의 올바른 사용법은 어떻게 되나요?

전동칫솔은 칫솔모 부분을 잇몸경계부분 보다는 좀 더 치아면에 가깝게 대고 개개의 치아에 하나씩 접근하여 칫솔질을 가능하도록 합니다. 전동칫솔중 건전지 방식은 건전지가 소모되면서 적절한 전력이 공긥되지 않으면 전동칫솔이 제대로 세정기능을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동칫솔의 경우 충전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전식은 칫솔질을 마친후 충전용 거치대에 꽂아놓게 되므로 안정적으로 일정한 전력이 유지될 수 있습니다.

◆전동칫솔이 치아를 마모시킨다고 하던데요?

조잡하게 만들어져 제조처가 불분명한 불량 칫솔의 경우가 아니라면 치아가 마모되는 것은 전동칫솔이냐 수동칫솔이냐 하는 칫솔종류에 달려있는 문제가 아니라 칫솔질 방법의 문제 입니다. 올바른 칫솔질법을 사용한다면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전동칫솔 사용시 주의사항은요?

*될 수 있으면 마모도가 적은 치약을 사용해야 합니다.
*치아면에 대해 가벼운 압력은 주어도 되지만, 칫솔모가 구부러질 정도의 압력은 줄 필요는 없습니다.
*전동칫솔은 방수처리가 되어있긴 하지만 완전 방수가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오랫동안 물속에 담가두는
것은 좋지않습니다.
*칫솔질을 마친 뒤에는 칫솔모와 본체를 분리시키고 습기를 제거한 후 보관합니다.